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QLD 자격증 준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28. 03:21

    제35회 SQL개발자의 자격 시험 통과 후기 시험 결과는 2019/12/31에 발표됐지만 지금 겨우 공부한 과정과 후기를 쓰고자 합니다


    괜찮은 컴퓨터 관련 전공자로 Data Base 수업을 들었을 때 My SQL을 다뤄보았다. 그렇게 짜여진 쿼리 글을 보고 아, 이건 어떤 기능을 위한 게 아니야 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내가 직접 쿼리문을 작성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부족했고, 이 점 때문에 SQLD 시험을 준비하는데 이미 통과가 되지 않을까 걱정도 했다. 수업에서도 이론적으로, 그리고 간단한 수준의 실습만 했다. SQL을 프로젝트 수준으로 활용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번 시험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 도전하기로 했다.


    SQLD 시험뿐만 아니라 모든 자격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궁금해 하는 것이 '얼마나 본인이 공부를 해야 합격할 수 있을까?'가 아닐까 싶다. 본인도 한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많은 사람들의 공부기간을 찾아봤다. 그것을 참고해서 본인의 공부 1정과 계획을 세비키도 했다. 먼저 자신은 예쁘지 않다.전공자인가 아닌가. 이리하여 SQL의 기초지식이 있는가. 본인이 적합하지 않은 상황에 따라 다를 터였다 3주-5주에서 상대적으로 긴 시간 동안 준비한 사람도 있고 한주 1벼락치기로 합격한 사람도 있었다. 각각 컴퓨터의 세계를 바라볼때와 배경지식 등 모드가 다르지만, 이 시험은 자격증 시험이었다. 이리하여 우리들 우리들 시험 대부분에 적용되는 "자격증 시험=기출 사건"이라는 말이 있다. 즉, 단지 해당 시험의 기출자료 위주로 학습하면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함께 준비한 동료는 비전공자+SQL 경험이었지만 본인과 함께 합격했다. 여러분도 잠시 투자하면 된다.결과적으로 봉잉눙 딱 121의 시간 동안 공부했다. 개념의 공부 81사건 해결하고 잘못된 것을 보기에는 공부 41. 이리하여 시험에 갔다. 사실, 당초 계획된 공부 시간은 더 긴 2-3주로 생각했지만 당시 그런 일이 있다면 그런 짓하면 1내가 겹치는 바람에 이 시험에 완전히 집중할 수 없었다. 더 안전하게 합격을 부탁합니다 면 2주간의 공부 1주일 사건 해결하고 이 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개념 공부를 위한 자료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자료만 봤다. 여기에 있는 자료를 PDF의 페이지 1개로 보존하고 하루에 1단원씩 읽고 복습하는 방식으로 기본 개념을 익혔다. 이 파하나를 보고 예상을 정리한 것이 내 블로그에 SQLD 게시판 기사였다. 혹시 가끔 부족하면 요약처럼 해놔서 블로그 글을 보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만 사이트 원본 파 하나를 찾아봐도 될 것 같았다.이론적인 개념의 특징, SQL 쿼리문에서 Oracle과 SQL Server의 차이점(이를 잘 비교하면서 기억할 것을 권장), SQL 쿼리문을 읽고 실행 결과를 맞추기(반대로 결과를 나타내서 쿼리를 고르는 문제도 있음), Window 함수, Roll Up by / Group by / Order by 등등.... 기능적인 것도 배우길 바래.


    기출의 문재는 카페에서 구해 풀었다. 공부자료, 기출문재 복원 등 시험준비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커뮤니티였다. 인터넷에서 찾은 문재를 풀어보면 제작자(공식출제위원이 아닌 개인)나 사인의 기억력으로 복원한 글재이기 때문에 우연히 오류/오마스크자 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공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문화재의 정/오답을 찾아보라고 권할 것이다. 인터넷 자료에서 잘못되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정답 1도 모르니...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기 전에 사실 걱정이 많았다. 시험을 봐서 벌써 망해 버렸어.그리고 과오라는 생각이 굉장히 강했으니까...


    >


    딱 필요한 정도의 점수만 받고 허락했어요. 보람찬 경험이었지만 어쨌든 목표는 성공했으니 연이야기에 좋은 선물을 받았다고 호소해야 한다. 저처럼 짧게, 바쁘게 준비해도 괜찮으니까, 충분히 덤벼드는 시험이니 걱정하신다고 전부 허락을 부탁드립니다!


    시험에대해서자세히알아보고공부하면서참고했던여러글을공유합니다.다들 힘내세요.그 외에도 제가 공부할 때 가지고 있던 파일(개념공부+예상기출+기출복원사고도 sound)을 정리해 두었으니 원하신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